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대 19곳 교수 본격 사직서 제출.. 정부 "개혁 반드시 완수"

심세은 기자
  • 입력 2024.03.25 19:05
  • 수정 2024.03.25 19: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사진출처 : 픽사베이

 

[리드경제=심세은 기자] 국내 수십 개 병원의 고위 의사들이 정부의 의대 입학 정원을 대폭 늘리려는 움직임에 맞서 5주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인턴과 레지던트들을 지원하기 위해 월요일 사직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병원장들이 밝혔다.

이들은 사직서를 제출한 후에도 계속 근무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선배 의사들의 행동이 한국의 병원 운영에 즉각적인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윤석열 총장이 파업 중인 후배 의사들에 대한 징계 조치의 완화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의사들과의 대화를 요청한 이후 의사들의 계획된 행동이 나온 만큼 의료 교착 상태의 조기 종식에 대한 전망도 어둡다.

약 12,000명의 인턴과 레지던트들이 파업을 중단하지 않아 면허 정지를 당할 위기에 처했으며, 이로 인해 병원에서 수백 건의 수술과 기타 치료가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들은 의대 입학 정원을 3분의 2로 늘리려는 정부의 계획에 반대하며, 학교가 급격한 학생 증가를 감당할 수 없고 결국 한국의 의료 서비스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관계자들은 한국의 인구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고 인구 대비 의사 비율이 선진국 중 가장 낮기 때문에 더 많은 의사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말한다.

지난 일요일 한동훈 여당 대표와의 면담에서 후배 의사들이 수련 중인 40여 개 대학병원 의대 교수 및 의사 대표들은 정부의 채용 계획이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을 붕괴시킬 것"이라며 파업 의사들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해당 대학 비상대책위원회 김창수 위원장이 월요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윤 장관의 제안을 긍정적인 조치라고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채용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 한 현재 의사와 정부 간의 대치 상황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학 의사들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 시간을 주당 최대 법정 근무 시간인 52시간으로 줄이겠다는 기존 계획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찰자들은 후배들이 병원을 떠난 후 선배 의사들이 과도한 업무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한다.

김 회장은 "정부가 계획을 철회할 의사가 있거나 검토할 의향이 있다면 국민 앞에서 정부와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일요일 면담 후 한 회장은 윤 장관에게 파업 의사들에 대한 면허 정지 계획 문제를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 총리실에 따르면 윤 총리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유연한 조치"를 추구하고 의사들과 건설적인 협의를 모색 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부와 의사들이 얼마나 빨리 대화를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일부 관측통들은 정부가 파업 의사들에 대한 처벌을 완화하고 의사들과의 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병원 운영이 더 이상 중단되면 여당 후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달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리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